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경북대학교편
2019.08.14. 10시11분 | 김수진 기자(genie87@donga.com) 에듀동아
데오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의 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 전형요약1 : 학생부종합 일반학생전형






○ 지원분야에 적합한지 가장 먼저 주요 반영교과의 3개년간 성적 추이로 확인

경북대 일반학생전형을 비롯한 모든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학업역량(40%), 전공적합성(30%), 발전가능성(20%), 인성(10%) 등 4개 요소로 나누어 종합 평가합니다.


△ 가장 비중이 큰 학업역량은 지원 계열별 주요 4개 교과만 학업성취도를 정성평가합니다. 인문계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교과, 자연계는 국어, 수학, 영어, 과학 교과의 3개년간 성적 추이로 지원 전공분야(학과)에 적합한지를 파악합니다. 그러면서 자기주도적학습 실행 여부와 탐구노력 등을 같이 평가하는데, 자기소개서 1번 문항과 2번 문항에서 많이 참고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 그다음으로 중요한 전공적합성 평가는 비교과 활동보다 지원계열별 주요 반영교과의 3개년간 학업성취도와 성적 추이가 지원 전공분야에 적합한지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 확인합니다. 교과성적은 정량적으로만 반영하지 않고, 계열별 주요 반영교과의 석차등급과 이수단위를 활용한 정성적 평가를 합니다. 그렇다고 전공 관련 교과만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고 전공 관련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동아리활동, 독서활동 등 학생부에 나타난 모든 교과 관련 기재사항들을 두루 살펴 반영합니다.


△ 발전가능성은 학교생활 중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미래인재로서의 성장가능성을 평가합니다. 주로 학업역량 향상을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얼마나 노력했는지, 진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진로탐색 등을 지속적으로 수행했는지 등이 파악 대상입니다. 이를 위해 입학사정관은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 독서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과 자기소개서 1, 2번 문항을 살펴봅니다.


특히 발전가능성은 전공분야에 대한 지원동기가 대학 입학 후 진로계획과 맞는지 성장가능성과 실현가능성을 통해 파악하는데, 주로 진로희망 사항과 자기소개서 2, 4번 문항에서 많은 부분을 반영합니다.


△ 인성은 다른 대학과 마찬가지로 공동체의식,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했는지 평가하는 것으로서 학생부 외에 자기소개서 3번 문항을 통해 확인됩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 바람직한 공동체의식을 지속적으로 실천한 사례를 잘 나타낼 필요가 있습니다.





○ 면접은 전공분야와 관련한 활동과 관심 등을 질문하면서 전공적합성과 발전가능성 파악

학생부종합 일반학생전형의 면접은 먼저 지원동기 및 입학 후 학업계획 등을 2분 이내로 자유롭게 발표합니다. 그러고 난 후 제출서류 내용의 진위 여부와 서류평가의 연장선상에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자기주도성과 관련한 질의응답으로 진행합니다.


면접은 1단계 서류평가에서처럼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면접문항에는 유난히 지원 전공분야와 관련한 질문이 많습니다. 교과지식을 파악하는 질문은 없지만 서류에 나타난 내용 중 지원학과와 관련된 활동(학업, 동아리, 봉사, 독서, 진로희망, 자율활동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합니다.


특히 전공적합성은 전공 관련 교과에 대한 관심과 이해, 고교생활 중 전공분야와 관련한 활동 상황을 자세하게 질문하는 등 대학에서의 수학능력을 확인하려고 합니다. 자기주도성은 진로 목표를 위해 교내활동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한 경험에 대해 느낀 점과 성과를 알아보는 질문을 하고, 발전가능성은 지원학과의 지원동기와 학업계획, 지원한 전공분야를 선택하기 위해 학교활동을 통해 키운 역량과 노력 정도를 파악합니다.


인성은 학교생활에서의 건전한 공동체의식(협력, 갈등 극복)을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정도로서, 지원자 누구에게나 질문하지는 않고 서류에서 의문사항이 있는 경우만 그 내용에 대해 질문하는 정도입니다. 이같이 종합전형은 면접에서도 전공적합성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는 데 비중을 두고 있어 전공적합성 평가에 따라 당락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학업성취도를 통해 전공적합성을 확인하므로 합격자 교과성적 높아

학생부종합 일반학생전형의 최근 입시결과 나타난 합격자 교과성적은 인문/자연계열(사범대학 제외) 모두 평균이 2등급 후반에서 3등급대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종합격자의 경우 4등급대에서도 나오기는 하지만 일부 학과를 제외하고는 최종합격자 교과성적이 대부분 3등급 후반에서 결정됩니다.


이 같은 현상은 서류평가와 면접 모두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을 평가할 때 비교과 활동 평가보다는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 상황에서 주요 반영교과의 학업성취도를 통해 학업 적성을 파악하는 데 기인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그렇다고 교과성적만 우수해서는 안 되고 전공 관련 분야에 지원하기 위한 노력의 흔적이 곁들여 있어야만 합격가능성이 높습니다.





□ 전형요약2 : 학생부교과 일반학생전형





○ 지난 입시결과 수능 최저 충족률 낮아 실질경쟁률도 크게 떨어져

학생부교과 일반학생전형의 최근 합격자 교과성적(대구캠퍼스)은 인문계열이 평균 1등급 후반에서 2등급 중반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자연계열은 평균 1등급 초반에서 2등급 후반까지 비교적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충원율은 인기학과는 50%정도인 데 비해 비인기 학과는 150% 정도로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비인기 학과는 수능 최저 충족률도 60% 미만이어서 실질경쟁률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 수시 주요 전형 모집단위별 빅데이터 합격점수 예상컷

※모집단위별 수록 성적(등급)은 리더스입시교육원이 조사한 입시결과(최근 3개년 이내)를 보정하여 통계적으로 추정한 자료이며, 2020학년도 실제 합격자 점수와 다소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충원율은 2019학년도 입시결과 자료입니다.
<출처 : 데오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 저서(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 컷)>






지금까지 데오럭스 교육그룹의 장광원 대표와 함께 ‘2020 대학입시 수시컨설팅 및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시리즈 - 경북대학교편’을 알아보았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수시모집 원서접수까지 최선을 다하길 바라며, 더 많은 대학의 수시컨설팅 내용에 대해서는 책 ‘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컷’에 자세히 수록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것, 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컷 저자)
前) 건국대학교 입학사정관
前) EBS 진학상담위원
前)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 상담위원
▶에듀동아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홈으로
  • 교육
  • 사회
  • 연예
  • 스포츠
  • 카드뉴스
쿨이슈 추천
가장 많이 본 정보
쿨스쿨 콘텐츠
FAMILY SI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