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자사고 대신 일반고로” 서울교육청 첫 고입 종합설명회 풍경은?
2019.10.08. 20시27분 | 최유란 기자(cyr@donga.com) 에듀동아



“자율형사립고(자사고)등은일괄폐지가논의되고있다는기사를참고하시면될것같습니다. ”

서울시교육청이개최한‘2020학년도서울특별시고등학교입학전형종합설명회’가8일오후서울서초구서초문화예술회관대강당에서학생과학부모,교육관계자등600여명이참석한가운데열렸다. 서울시교육청이지역내전체고교유형을종합한고입설명회를마련한것은이번이처음이다.

조희연서울시교육감이8일서초문화예술회관에서열린‘2020학년도서울특별시고등학교입학전형종합설명회’에서인사말을하고있다. 사진=최유란기자​

이날설명회는서울시내다양한고교유형에대한입학정보를한자리에서종합적으로소개해고입이생소한학생과학부모도고입전반을입체적으로이해할수있도록도움을주기위해마련됐다.

첫강연으로2020학년도고입전형기본계획과일반고에대해소개한안윤호서울장승중교장은“일반고비중이70%가량되기때문에교육당국또한일반고를중심으로고교체제와교육과정등을개편하려고노력하고있다”며“올해재지정평가결과탈락한서울자사고8곳이법원판결로지위가일시유지됐으나최근교육부가일괄폐지를논의하고있다는기사가나왔으며내년에도자사고와외국어고,국제고가대거재지정평가대상이되기때문에고교선택을할때그런부분을주목해야할것”이라고말했다.

이어안교장은서울대합격자사례를소개하며“일반고가자사고나특수목적보다유리한점도있기때문에대입전략의한방법으로적극고려할필요가있다”며특히일반고내설치된과학중점학급의경쟁력을강조했다.

과학중점학급은과학중점학교로지정된일반고내설치된중점학급으로, 3년간총교과이수단위의45%이상을과학·수학·정보교과로구성하는등과학·수학에특화된별도교육과정을운영한다. 서울시에서는22개교에서운영되고있다.

안교장은“대학입학사정관들도눈여겨보는교육과정을운영하고있는곳이과학중점학급”이라며“고입을앞둔학생과학부모도눈여겨볼필요가있다”고말했다. 다채로운교육과정과학습경험을중시하는수시학생부종합전형중심의입시제도속에서일반고의과학중점학급이과학고와영재학교등의대안이될수있다는취지에서다.

이어특성화고와마이스터고에대한소개도진행됐다. 김은주서울이화병설미디어고교장은취업과대학진학두마리토끼를잡을수있는고교로특성화고와마이스터고를꼽았다. 최근대입에서특성화고졸업자등을위한수시전형이크게확대되고있는만큼취업은물론대학진학을원하는학생에게도좋은선택이될수있다는것.김교장은“특성화고는취업을위한고교라는인식이높지만오히려상위권대학진학에서도다른고교유형보다유리할수있으며실제진학사례도많다”며“굉장히좋은고교선택이될수있다”고말했다.

반면이날설명회는‘고입종합설명회’라는표현이무색하게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는주요안내대상에서다소소외된모습을보였다. 교육부와서울시교육청이폐지의지를보이고있는자사고와외국어고,국제고대신일반고와특성화고의장점을부각하는데집중한것.일반고의배정방식이나대입경쟁력에대해선구체적으로설명한반면자사고와외국어고,국제고는이들고교의입학전형인자기주도학습전형을간단히소개하는데그쳤다.

여기에강연또한이들고교측관계자가아닌일반고교감이진행하면서최근고교체제개편논란으로고교선택에혼란을겪고있는학생과학부모가실질적으로필요한정보를제공하는데한계가있었다는지적이나온다.

한편‘2020학년도서울특별시고등학교입학전형종합설명회’는오는10일(목)오후7시서울마포구마포구청대강당에서한차례더진행된다. 이어서울시교육청은오는11일부터다음달8일까지교육지원청별일반고진학설명회와권역별특성화고진학설명회를실시한다.
▶에듀동아 최유란 기자 cyr@donga.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홈으로
  • 교육
  • 사회
  • 연예
  • 스포츠
  • 카드뉴스
쿨이슈 추천
가장 많이 본 정보
쿨스쿨 콘텐츠
FAMILY SITE ▲